그녀들이 포기한 것을 모두 가정이나 사회의 탓으로만 돌릴수 없는 부분들이다. 이점을 그녀들이 가진 한계점과 연관지어 살펴보면 보다 극명히 드러난다.
(1)혜완-이혼과 자립의지 부족
혜완은 대학 시절 남편을 만나 결혼해 두살살 난 아들을 둔 엄마로 살아가고 있었다. 자신의 일을하며 살고 싶
<서론>
페미니즘이 유입된 사회적 배경
80년대 후반에 자유와 해방의 시대정신->억압적인 상황에 대한 여성작가들의 각성하였고,여성의 성적 정체성의 위기의 원인이 가부장적 부성에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였다. 여성 작가들의 관심은 가족제도가 가지는 억압구조 (결혼, 이혼, 불륜과 같은 주제들)
여자의 외도만 문제삼느냐는 항변인지... 혜정이 겪고 있는 이런 소외상태는 자본주의 사회인 우리사회에서 그녀가 처해 있는 계급적 위치를 조명해 볼 때 분명해집니다. 그녀는 남편이 벌어다주는 월급만으로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중산층 여성인 까닭에 생산노동으로부터 면제되어있고, 따라서
자신에 대해 말하고 싶어서였고, 그러자면 다음과 같은 첫 번째 질문이 제기된다는 사실에 생각이 미쳤다고 말한다. "나에게 있어 여자라는 사실은 무엇을 의미하였던가?." 이 문제로 시작한 그녀의 성찰은 그녀로 하여금 '사적 고백록' 이 될 자기 자신에 대해 말하는 계획을 포기하게 하고 '여성 조건'
여성의 삶에서 이야기를 출발함으로서 결혼으로 끝을 맺던 다른 작품들에서는 볼 수 없었던 결혼이라는 제도 속에서 여성이 받는 고통들을 그려내고 있다. 결혼의 안과 밖에 서있는 세 명의 여자들의 인생을 통해서 결혼이란 것은 무엇이며, 결혼식의 폭죽과 색색의 풍선으로 가려져 있는 모순을 적나
페미니즘(feminism)의 어원은 여성, 여성적인 것을 의미하는 ‘female’으로 여성 중심적, 여성성 지향의 여성 존중 의식을 나타낸다. 이는 이제까지 남성중심으로 흘러온 인류 사회에서 왜곡되고 억압받은 여성의 활동과 삶을 부각시키기 위한 것이며, 궁극적으로는 여자와 남자가 평등한 사회를 지향하기
여자로 길들여져 온 여자는 주변 사람의 기대에 부응하려고 자아를 억제하고 개성이나 감정, 욕구를 희생한다. 여성은 여자는 여자답게 착한 여자로 살아야 한다는 고정 관념에 얽매여 항상 다른 사람의 눈에 비치는 자신을 의식하는가 하면 자아 실현의 잠재력을 희생하면서까지 남편, 가정, 주변 사
남편과 첫아이를 잃은 이인혜의 집에서 두 아이를 키우며 마음의 안정을 찾아간다. 그녀들은 자신들의 불행을 딛고 일어서는 동반자로서 일자리를 가진 세상의 모든 여자들을 위해 '가족을 생각하는 모임'이라는 완전 탁아를 목표로 한 단체를 세우기로 결심한다. 그리고 마침내 미국에 간 명수가 돌아
I. 한국 페미니즘의 변화 양상
우리나라 여성운동 이론의 발전은 1977년 이화여대에 여성학과의 개설과 더불어 학문적 접근이 시작되고, 다른 한편으로 대학에서 학생운동을 경험한 진보적 페미니스트들이 사회운동의 일환으로서 여성운동을 발전시키려는 의도 하에 연구를 시작하면서 이루어졌다.
I. 한국 페미니즘의 변화 양상
우리나라 여성운동 이론의 발전은 1977년 이화여대에 여성학과의 개설과 더불어 학문적 접근이 시작되고, 다른 한편으로 대학에서 학생운동을 경험한 진보적 페미니스트들이 사회운동의 일환으로서 여성운동을 발전시키려는 의도 하에 연구를 시작하면서 이루어졌다.